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1. Intro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타이탄의 도구들>의 저자 팀 페리스의 책이다. 삶에서 중요한 것들을 이루기 위한 통찰력들이 담겨 있다. "나를 찾아내지 못하면, 나를 만드는 일을 하지 않으면,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사라진다." 이 문장이 이 책이 전하고 싶은 중요 메시지다. 우리는 꿈과 행복은 머나먼 일이며 지금의 고통, 힘든 과정을 거쳐야만 이룰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팀 페리스가 만난 인생 현자들은 성공과 행복은 지금 당장 여기에 있음을 강조한다. 그래서 책 제목이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이다. 이 책은 원하는 삶의 이루는 빠르고 쉬운 52가지의 방법들을 만나 볼 수 있다.
Chp 1. 충격점에 집중하라
요약 : 내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성공을 목표로 하는 것보다는 눈앞에 있는 충격점에 집중하며, 너무 애쓰지 말고 마음을 느긋하게 먹자.
1.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마라. 내면의 소리의 귀기울이고 원하는 대로 확실하게 행동하자.
"성공에 초점을 맞출수록 그것에서 더 멀어진다. 성공이나 행복은 의도적으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다. 그것에 무관심 함으로써 그것이 저절로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것이 원하는 대로 확실하게 행동할 것을 권유한다. 그러면 언젠가는 성공이 찾아오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왜냐면 성공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까맣게 잊고 있었기 때문이다.
2. 눈앞에 있는 것을 보라. 충격점에 집중하라
"목표는 잊고 눈앞에 있는것을 봐요. 충격점에 집중하라고요! 순간 나는 정신이 확 들었다. 충격점 point of impact는 공이 라켓과 접촉하는 시점이다. 자신의 의도가 바깥세상과 충돌하는 '찰나의 순간'이다. 정지 화면으로 보면 최고의 선수들은 이 중요한 순간에 눈이 공에 향해 있음을 알 수 있다,
3. 빅 퀘스천의 함정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이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끔찍한 질문이다. '이번 테니스 서브는 어떻게 넣을까? 스타벅스 줄이 긴데 어떻게 하지? 길이 많이 막히는데 다른 길은 없을까/ 자꾸만 마음에서 솟아오르는 화를 어떻게 다스릴까? 이런 것이 훨씬 더 나은 질문이다. 계획을 깡그리 무시하라는 말이 아니다. 담대한 계획을 세우되, 그 커다란 목표를 가능한 한 작은 조각으로 해체해 한번에 하나식 '충격의 순간'에 집중해야 한다. 나는 늘 의심하는 삶을 살았다. 대개는 별다른 이유도 없었다. 물론 정교한 계획이 있으면 좋다. 하지만 그보다는 '나를 무너뜨릴 수 있는 실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 때 더욱 자유로워진다. 곧장 새로운 인생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용기가 생겨난다.
원하는 삶을 살려면 때로는 원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 있을 줄 알아야 한다. 네트위에 걸려있는 수건을 너무 뚫어지게 쳐다보지 마라. 그 같은 강박적인 목표가 오히려 당신의 성공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4. 거시적으로는 인내하고, 미시적으로는 속도를 올려라.
앞으로 다가올 8년에 신경쓰기 보다는 바로 코앞의 8일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라. 거시적인 시각에서 보면 모든 사람이 심하게 안달을 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나는 몇 년, 몇십 년 뒤의 일에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참을성을 발휘하지만 하루하루의 시간 속에서는 매 순간 극도로 흥분한 상태로 보낸다. 그런데 사람들은 나와 반대이다. 대체로 사람들은 25살에는 뭘 해야 하지? 지금부터 이걸 준비하는 게 좋겠지? 같은 질문에 매달린다. 하지만 몇 년 뒤의 일에 몹시 신경 쓰고 나면 지금 당장은 넷플릭스 드라마나 보고 있다. 다들 거시적으로는 참을성이 없으면서 미시적인 부분에서는 지나치게 참을성을 발휘한다.
나는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도 일분일초 시간을 쥐어 짜내며 살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미래도 잘 풀릴 것이다.
5. 나의 이야기를 들어라.
인생의 진짜 실세는 '아무에게도 들리지 않는 목소리'다. 나에게만 들리는 목소리에 담긴 이야기를 어떻게 경청할 것인지가 삶의 질을 좌우한다. 내가 나 자신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수준이 곧 현재 모습이다.
6. 고통을 사랑하라.
자신에게 가하는 채찍질이 아니다. 모든 성장에는 불편이 따른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메시지 일 뿐이다. 돌아보면 모두 감당할 만한 스트레스 임에도 모두가 피하려고만 한다. 모두가 그럴 때, 자신에게 어떤 방식으로 말을 거느냐는 인생과 성공에 큰 도움이 된다.
'고통은 필연이지만 괴로움은 선택이다. 당신은 달리면서 '너무아파, 더 이상 못 달리겠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아픈 것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그것을 더 견딜지는 달리기를 하는 당신 자신에게 달렸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나에게만 들리는 목소리에서 출발한다.
7. 여유있는 집중. 너무 애쓰지 않는 것이 승리의 비결이다.
'이너 게임을 하는 선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 있는 집중'이다. 여유 있는 집중을 통해 그는 자신감의 진정한 토대를 발견할 수 있다. 나아가 어떤 게임이든 간에. 승리의 비결이 '너무 애쓰지 않는 것'임을 깨닫는다. 너무 애쓴다고 생각되는 것 자체가 우선순위와 방식. 초점이 잘못됐다는 뜻이다. 만약 그렇다면 끈질기게 매달리지 말고 조정이 필요하다는 신호로 받아 들어야 한다. 의구심이 들 때마다 뻔히 보이는 곳에 답이 숨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서 위안을 느껴라.
너무 애쓰지 마라.
지금 눈앞에 있는것에 집중하라
좋은 날을 하나씩 쌓아 좋은 인생을 만들어라.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면 충분하다.
모두. 느긋하게 마음 먹어라.
Chp 2. 시간을 고용하라. 가장 창조적인 편집자
요약 : 탁월한 결과를 얻으려면, 결과에 상관없이 시간에 투자해야 한다.
글을 잘 쓰는 데는 재능과 작문 기술이 요구된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충분히 시간을 들일 수 있다면 누구나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생각과 철학을 문장들 속에 풀어놓을 수 있다. 시간이야말로 가장 창조적인 편집자다.
9. 빛나는 해결책은 스트레스를 이긴 결과가 아니라 스트레스를 피한 결과 일 때가 많다.
어렵지 않게, 쉽게 하자. 이걸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은 순간 우리는 주어진 상황이 난관의 연속이어야 하고, 그래서 한계를 뛰어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우리가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갖는다. 성공은 시련을 극복하고 일어선 사람의 몫이라는 생각 때문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지나치게 어려운 일, 어려운 답을 찾으려고 한다. 하지만 빛나는 해결책은 스트레스를 이긴 결과가 아니라 스트레스를 피한 결과일 때가 많다. '이걸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는 종종 당면한 문제를 완전히 재구성 함으로써 뜻밖의 새로운 답을 끌어내기도 한다."
수전은 완벽함을 위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때 가장 창의적인 작품이 완성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와 정 반대다. 가능한 한 편안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일상의 규칙과 습관을 정비하고, 그것이 창조적인 작업을 뒷받침하도록 해야 한다는 게 그녀의 지론이다. 삶과 사랑의 소중함을 전하는 음악을 들을 때 영감을 얻을 수 있다는 그녀의 조언 또한 이 연장선상에 있다. 창의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위험에 빠뜨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10. 인생은 수입과 지출의 시기로 나뉜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삶(지출의 시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기댈 수 있는 '재정적 쿠션'을 만드는 것이다. 돈이 없으면 모든 것이 불안해진다. 수입이 있어야 창조적인 삶을 꿈꾸고 시도할 수 있다는 것.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최선을 다해 돈을 벌고 인간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배운다는 태도를 갖는다면 한결 수입의 시기를 견디기가 쉬어질 것이다. 위험한 것은 수입도 아니고, 지출도 아닌 모호한 삶을 계속 사는 것이다.
도서 링크 :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세계 멘토들의 인생 수업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인생 꿀팁 대방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투어] 진주 판문동 카페 추천 _ 갤러리 같은 대형 카페 / 메종B 커피&베이커리 (0) | 2022.09.15 |
---|---|
[카페투어] 대구 동구 백안동 카페 추천 _ 중정이 있는 한옥카페 / 브리니 팔공 (1) | 2022.09.12 |
창안애 블라인드 셀프 설치 후기 (feat. 흠집 없이 설치 하는 이지홀더) (0) | 2022.09.07 |
알약 랜섬웨어 인식 오류 ! 무조건 되는 복구 방법! (0) | 2022.08.30 |
[독서/투자] (박스이론으로) 나는 주식 투자로 250만불을 벌었다. / 정말? 왜? 어떻게? (0) | 2022.08.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