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꿀팁 대방출

[독서/투자] (박스이론으로) 나는 주식 투자로 250만불을 벌었다. / 정말? 왜? 어떻게?

by 설림픽 2022. 8. 25.

 

책표지/썸네일

나는 주식 투자로 250만 불을 벌었다.

1. Intro

이 책은 세계적인 무용가인 니콜라스 다비스의 투자 성공기이다. 니콜라스 다비스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무용수로 활동을 했고, 자신만의 '박스 이론'으로 개별주 투자를 병행했다. 1950년대에 250만 불이니, 지금으로 환산하면 1000억이 넘는다. 

전업투자자나 투자 전문가가 아닌 댄서가 개별주 주식 투자로 1000억을 벌었다니.... 엄청난 전설이다. 

 

이 책을 통해 현금흐름과 자산 축적, 이 두가지가 함께 잘 굴러가야 스노우볼이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꼈다. 

니콜라스 다비스가 만든 '박스 이론'은 현재에도 유효하며 많은 트레이더들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내가 지향하는 투자 방식은 아니지만 니콜라스 다비스를 통해 주식 시장의 속성에 대해서 간접 경험할 수 있었다.

기본 입문서로 아주 좋은 책이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3가지 정도가 있다.

1) 하락장에서는 투자하지 않는다.

2) 오르는 놈이 더 오른다. (추세추종)

3)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 (손절은 필수)

 

이 3가지만 잘 지켜도 적어도 잃지 않는 투자를 하면서 경험이 쌓이면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2. 박스 이론

박스 이론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주가는 상승 하락을 반복하며 박스를 형성한다.

 

박스이론 예시1
박스이론 예시2

 

 

니콜라스 나바스의 박스 이론과 전략은 다음과 같다. 

 

매수 포인트 - 종가기준 가격이 기존 박스 상단을 돌파할 때 매수하는 전략

손절 라인 - 매수한 가격보다 조금 낮은 가격

추가 매수 포인트 - 주가가 다시 등락을 하며 박스를 형성하고 또 한 번 상단 박스를 돌파할 때 추가 매수

익절 포인트 - 최상단 박스를 뚫고 내려오는 지점

3. 책 내용과 메세지 요약

p.8

내가 개발해낸 방법은 전혀 손실을 보지 않는 방법은 아니다. 손실이 10%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일 뿐이다. (…) 내 손절매 기법은 잘못된 주식을 팔고 올바른 주식을 살 수 있게 해주는 두 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손절매를 두려워하지 말자! 손절매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준다.

 

p.20

나는 그 주식들을 내 일부인듯, 때로는 가족인 듯 여기면서 만나는 사람마다 그 장점을 설명했다. 또 마치 나의 사랑스러운 자식이라도 되는 것처럼 자랑했다. 남들이 내 주식을 알아주지 않더라도 전혀 개의치 않았다. 이런 어리석은 심리는 그토록 아끼던 나의 주식들에서 최악의 손실을 입고 나서야 비로소 사라지게 되었다.

 

-> 종목과 사랑에 빠지지 말자. 종목은 수단일 뿐이다.

 

p.46

역시 여러가지 트레이딩 경험을 통해 조금씩 나만이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원칙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 경험한 것을 스스로 되짚어보고 원칙을 세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셀프 피드백

 

p.48 그 회사는 실적이 우량해서 많은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재무제표가 우수하다고 했다. 그제야 나는 그 주식의 꾸준한 상승세의 원인을 깨달았다. 그것은 바로 기본적인 면이 원인이었던 것이다. 이를 계기로 나는 기본적 접근 방법이 올바른 것임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으며, 이 방법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관련 전문서적을 읽고 연구하여도 분석했다.

 

-> 벨류에이션. 저평가 되어 있고, 성장하는 기업.

-> 저per,pbr,por + gp/a 전분기, 전년대비 매출액 성장 / 매출총이익 성장 / 영업이익 성장 / EPS 성장

 

 

p.60 도대체 기업실적이나 업종별 시세, 회사의 등급, 주가수익률 이런 것들을 연구 분석하는 것이 무슨 효과가 있을까? 나를 위기에서 구해준 주식은 다름 아니라 아무것도 모르고 투자했던 주식이 아닌가. 그저 단순히 ‘오름세인 것 같다’라는 이유만으로 그 종목을 선택했던 것이다. 그것이 정답이었단 말인가? 어쩌면 그럴지도 모르겠다.

 

-> 추세추종 만세! 오르는 종목이 더 오른다.

 

p.67 그 주식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고 또한 알아낼 방법도 없었다. 그저 지속적인 오름세와 높은 거래량에 착안해 남들이 이 주식에 대해 많이들 알고 사고 있는 것이라고 가정했을 뿐이다. 이러한 예상은 적중했다.

 

-> 어떤 녀석이 더 오르는가  = 오름세와 거래량

4. 개별주 투자 10계명

1. 무조건 매수 전 결정한 원칙대로만 투자해라! - 뇌동매매 금지

2. 직접 검증된 전략만 따라라! - 전문가들의 말보다 자기 자신의 원칙이 더 중요

3. 리스크 관리는 필수! - 니콜라스 나바스의 박스 이론(총자산의 1% 이하로 손절) 

4. 수익은 길게, 손실은 짧게 - 손절 + 오르는 주식은 더 투자 + 오름세가 꺾이면 익절

5. 승률 vs 손익비 - 10개 사서 3~4개만 벌어도 충분하다(승률 30~40%)

6. 추세추종 - 가격이 오르는 것이 우량주

7. 상승장에만 주식을 하라. 

8. 정보보다 가격이 더 중요 - 가격에 선반영 되어 있다고 생각하라. 

9. 잦은 매매를 금하라 - 거래비용, 슬리피지가 수익을 갉아먹음

10. 무엇을 사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 소형주 / 저 per, pbr, por, GP/A, 매출, 이익 증가하는 기업

 

 

도서 링크 : 나는 주식투자로 250만불을 벌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